요즘 살인적 날씨로 인해 더워지면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많습니다.
이런 시기에 호흡기 건강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이런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코로나19 입원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백일해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도 동시에 유행하고 있습니다.
2024 코로나 격리기간 이 몇일인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겠습니다.
2024 코로나 재유행
2월에 잠잠해지는 듯했던 코로나19 가 6월 말부터 다시 퍼지고 있습니다. 최근 4주 동안 양성 판정을 받은 주간 입원자 수가 최대 3.5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전체 입원자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2024 코로나 증상
코로나19 증상은 몸살, 콧물, 가래, 발열,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 및 미각 소실 등과 같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1일 ~ 14일 (평균 5~7일) 입니다. 의심 증상이 있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인후통 고통이 장난이 아닙니다.
2024 코로나 격리기간

다행히 이제는 자가 의무 격리는 없어졌습니다만 그래도 현재 권고되는 코로나 자가 격리기간은 5일로서 이를 지키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증상이 있다면 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고 필요하다면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비대면 진료도 가능합니다.
집에서 비대면 앱으로 전문가에게 진찰 받을수 있으며 코로나 키트나 팍스로비드,베클루리주, 라게브리오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아서 약국에서 바로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 백일해

한편, 백일해가 소아청소년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건 다 아는사실입니다.
13-19세 청소년이 전체 환자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일해의 특징은 발작성 기침입니다. 이게 얼마나 심각하면 ‘백일 동안 기침한다’는 뜻으로 이름이 붙었나 생각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수족구병, 마이코플라스마폐렴까지 유행중이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코로나 예방 방법

실내 환기: 회사나 사무실에서도 출근 후 하루에 3번 이상, 10분정도씩 창문을 열어 환기가 필요합니다.
마스크 착용: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여전히 마스크가 효율적입니다.
손 씻기: 30초 이상 꼼꼼히 손을 씻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자주 마시면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확인: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은 백일해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요즘은 의무자가격리가 아니라 권고입니다. 일단 걸리면 자신의 연차를 써서 쉬어야 하는 경우도 생기기에 예방이 최선입니다.
2024년 권고되는 새로운 코로나 격리기간이 5일이란 것을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